The matter is how it can be , not how it is now

O3, 엔지니어를위한정치 season2

과학 그리고 돈벌이

sstrato 2021. 9. 30. 12:34
728x90

'진화가 우리에가 알려주는 혁신의 비밀' 이란 글들이 돌아 다닌다. 

https://www.hbrkorea.com/article/view/atype/ma/category_id/5_1/article_no/1755?

 

[HBR]진화가 우리에게 알려주는 혁신의 비밀

모더나 백신을 개발한 벤처캐피탈에서 배우는 혁신의 비결

www.hbrkorea.com

 

읽어 봤는데

흔히 볼수 있는,

자에 성공한 벤처 캐피탈 CEO와 경영전문대 교수(하버드긴 하다)의 글이다.

 

게다가 유효슈팅전략과 창발적발견을 대비 되는것으로 과학적 발견을 설명한다. 아이러니한건 창발적 방법이 우수하다면서도, 글에도 나와있듯이, 결국은 할수 있는 모든 조합을 다 해보고 즉 유효슈팅전략을 통해 결과를 증명했단다.

 

창발적 혁신을 창출하는게 무슨 돌연변이(mutation) 기반이라고 하는데, 설명한 내용을 볼때 variation을 말하는것 같다. 그 차이는 알고 있었겠지만 전달을 하기 위해서 그렇게 했겠지 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유전변이는 주로 외부에 의해서 결정이 된다(반대로 아는 일반인이 많겠지만, 화학약품 자외선 등에 의해서 변이가 일어난다). 그리고 모든 변이가 형질의 변화를 나타내진 않는다. 그리고 유전변이는 몸 안에서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즉, 창발적 혁신인지 뭔지는 변이랑은 아무 관계가 없는 이야기란거다. 

 

나는 그래서 이런 글들이 싫다. 과학이, 기술이 뭔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이것 저것에 빗대어 뭔가 그럴싸하게 쓰는 글 말이다.

 

그냥 어떤 벤처 캐피탈이 모더나에 투자해서 돈을 벌었다는 이야길 굉장히 멋지게 써둔거다.

 

그럼 똑같은 효능을 가진 퐈이절표 mRNA백신은 왜 비슷한 시기에 나온건가? 여기서 이야기 한 창발적 발견을 퐈이절에서 쓰진 않았을 텐데 말이다.

 

즉 투자회사 광고성 글인거다. 그러니 무료로 오픈해뒀지. 

역시나 공짜치고 좋은거 없다. 

 

keep calm and carry on

 

 

728x90